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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SOFAIR2021 신제품경진대회 수상제품

 ▣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동아연필 / 겔스트림 (02-2105-8650, www.dongapen.com) 삼각타원형 바디에 지문 문양의 인체공학적 고무그립과 특수 하이브리드 잉크를 적용한 노크식 펜으로 개발한 수출유망제품. 세계 최초 특허기술인 U 스프링과 자체 개발한 특수 나노 초저점도 하이브리드 잉크를 사용해 필기감이 매우 우수함. 날렵하고 도시적인 바디 디자인은 쾌적한 필기의 속도감을 표현하며 클립을 중심으로 좌우 측면에 삼각형의 디자인 포인트를 주어 차별화 및 디자인의 완성도를 높임. □ 디자인 등록 제30-1003115-00-00호 □ 상표 등록 제40-2019-0155200호  ㈜세종몰 / 하고로모 크리스탈 멀티 쵸크홀더 (031-532-2325, www.sejongmall.co.kr) 수업 중 판서나 아이들의 놀이 중 탄산분필 뿐 아니라 수용성분필, 쵸크크레용 등 여러 제품이 손에 묻지 않고 닳을 때까지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건강과 안전을 고려하여 개발한 쵸크홀더. 앞 부분을 쵸크홀더 최초로 이중사출 고무재질로 디자인해 안정적으로 판서하고 손목 피로감을 완화시키며 크리스탈처럼 투명한 형광컬러의 PC재질로 제작해 제품의 품격을 높이고 슬라이딩 형태로 분필의 길이 조절이 매우 용이하도록 설계함. □ 디자인 등록 제30-2021-0039480호 □ 상표 등록 제40-1082215호 - ISO인증번호 Q167017       ▣ 중기벤처기업부 장관상 씨알존 / 패드마운트 (031-904-4223, www.padmount.co.kr) 모바일 기기를 침대에서 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개발한 거치대로 캠핑장에서도 편리하게 사용 가능한 생활편의 기능 제품. 미니멀리즘으로 최대한 단순화하여, 직선과 곡선을 적절히 활용한 디자인으로 바닥판을 매트리스 밑에 끼우는 형태여서 공간 활용도가 높음. 아날로그 감성으로 높낮이가 조절되고 기기 부착 부분은 라운드 모양으로 고급스러우며 파이프는 ㄱ자로 부드럽게 꺾어 표현함. □ 디자인 등록 제30-1112498호, 중국 CN 306368253 □ 상표권 등록 제40-2021-0079884호 □ 실용신안 등록 제20-20210034114호, 중국 202121058107.3     주바이오㈜ / 살균 소독 탈취제 (02-512-0022) 은행잎, 인동, 참나무, 소나무 소재 한약을 증유식으로 달여서 수증기를 채집해 만든 천연 살균 소독 탈취제로 밀폐공간, 개방공간, 기구에 뿌리면 살균 소독이 되고 탈취까지 완벽해 냉장고, 동물의 배설물, 구토 등 각종 악취가 나는 곳에 뿌리면 효과적인 친환경제품. 스프레이형으로 만들어 다수가 모이는 장소나 차량 내부에 뿌리면 공기 중 바이러스를 파괴하여 감염을 차단하고 예방할 수 있도록 개발한 건강과 안전을 고려 개발한 생활제품. □ 특허 등록 제10-1989280호 □ 기타인증 미국 FDA 인증, KTR(한국화학시험연구원) 인증서      ㈜피스코리아 / 평화 항균 택배박스 커터 1566-5411, www.peacekorea.co.kr 택배박스 개봉에 사용되는 택배 커터로 택배 내용물이 상하지 않게 커터날 앞 부분은 연마를 적용하지 않았고, 양옆의 톱니가 매우 미세하고 불소 코팅을 적용해 절삭력이 좋으면서도 최대한 부상을 방지하도록 안전과 편리성을 고려하여 설계함. 항아리 모형의 굴곡을 적용해 사용 시 편안함을 주며 현관문, 냉장고에 부착 가능하게 강력자석을 적용하고 균에 민감한 시대를 감안하여 항균 99.9% 항균 ABS를 사용한 친환경제품. □ 특허 등록 제10-2021-0145550 □ 디자인 등록 제30-2021-0049254       ▣ 한국문구유통업협동조합 이사장상    코너버리 / 직각 스테이플러 010-7587-2249 포장 디자인에 소비되는 종이를 줄이고 박스 제작에 쓰이는 접착제를 대체하는 스테이플러로, 집에서 배출되는 종이상자를 필요한 크기의 새로운 상자로 만들 수 있어 업사이클 활동을 유도한 신개념 개발 제품. 엄지와 검지의 힘을 사용해 누르는 스테이플러 형식이 아니라 악력을 이용해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였으며, 손에 쥐고 사용하기 때문에 기본 조형의 틀 안에서 작동원리를 개발한 제품. □특허 등록 제10-2011344호, PCT 출원 KR2019/006569         ㈜더스토리월드 / 볼펜(세도나) 032-624-3823 일반적인 3색 볼펜과 터치펜이 함께 있는 일체형 제품의 지루함을 탈피하기 위해 UV 증착 그라데이션이라는 새로운 코팅 방식으로 그라데이션 효과를 주어 고급스러운 메탈 느낌과 모던함을 주도록 설계함. 클립에 획기적인 변화를 주어 일률적인 시판 제품과 비교하여 기능적인 면은 물론 시각적인 면까지 고려해 디자인하였으며 몸체 색상에 맞춘 클립 위의 플라스틱 사출은 제품 전체의 형상을 더욱 세련되게 표현함.        ▣ 중소기업중앙회 회장상           ▣ 한국문구공업협동조합 이사장상          ▣ 우수제품  △㈜세종몰 / 하고로모 논드라이 슬림형광펜 △㈜세종몰 / CXP 필기용이중사출그립 메커니즘 샤프 펜슬 △송화산업 / 라운드잇 플래그디스펜서 T개별형△알파㈜ / 아트메이트 컬러캔버스 △영프라자㈜ / 항균 노트△영프라자㈜ / 스마일 호랑이 저금통 △㈜한국화이트산업 / 마일드칼라 형광펜 25색송화산업 / 라운드잇 플래그디스펜서 (고정형)             -출처 : 문구저널 2021년 12월호

2022-01-21

동아연필, ‘스마트공장 구축 우수기업’ 현판식

스마트공장 보급·확산사업 지원을 통한 우수사례   좌측 네 번째가 김학재 대표 (사진 출처 : 대전세종중소기업청)   대전세종중소벤처기업청은 지난 11월 29일, 대전 대덕구 소재 동아연필㈜(대표 김학재)에서 ‘우수 스마트공장 구축기업 현판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이날 현판식에는 김명수 과학부시장, 조재연 대전세종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 동아연필㈜ 김학재 대표, 정태희 대전상공회의소 회장 그리고 문현성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본부장 등이 참석했다.이날 행사는 스마트공장 기업의 현판 인증을 통해 구축 기업의 이미지 제고와 함께 스마트공장 보급·확산 사업을 확대·추진하고자 우수 스마트공장 구축기업인 ㈜동아연필에서 현판을 직접 거는 식을 진행했다.현판식에서 조재연 청장은 “지역 우수기업의 지속적인 제조혁신 노력을 통해 성공적인 스마트공장을 구축한 모범적인 사례가 될 것”이라며 “기업의 제조혁신,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역 중소·중견기업이 중소벤처기업부 스마트공장 구축사업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기 바란다”고 강조했다.동아연필은 75년 전통의 필기구 제조 명문기업으로, 1946년 설립되어 현재 김학재 대표가 4대째 가업을 이어가고 있는 문구 회사다. 2017년 스마트공장 지원사업에 선정된 이후 기존 인력 중심의 노후화 된 공장 인프라 부분을 ICT가 결합된 스마트공장으로 개선했고, 이후, 제조 스마트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2019년에는 창고관리시스템(WMS)까지 도입을 마쳤다. 또 2021년에는 자동생산계획시스템(APS) 구축을 목표로 공장스마트 고도화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 중에 있다.대전시는 스마트공장 보급·확산사업을 추진, 지역 중소 제조기업의 스마트화를 지원하였으며, 2019년부터 현재까지 180여 개 스마트공장 구축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출처 : 문구저널 2022년 12월호  

2022-01-18

"3월이면 전면등교"…아이들 기다리며 들뜬 문구업계

서울 종로구 창신동문구완구시장의 아담문구 자료사진./사진=뉴시스    올해 3월 새학기 전면등교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면서 문구업계에 봄바람이 불고있다. 코로나19(COVID-19) 영향으로 2년째 보릿고개를 보내고 있는 문구업계는 신학기에 맞춰 물품을 확보하는 등 다시 활기를 띠는 모습이다. 다만 오미크론 변이와 백신반대, 추가확산을 우려한 등교거부 등으로 전면등교가 무산될 수 있어 최종결정이 나기까진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다.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주요 문구업체들은 교육당국의 전면등교 추진에 높은 기대감을 나타내고 있다. 새학기가 시작되는 매년 1~3월은 문구업계 최대 대목으로 전체 매출의 40~50%가 몰리는 시기다. 코로나19가 2020년 2월 창궐하면서 문구업계는 사실상 2년째 새학기 대목에 손을 놓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소위 학교앞 문구점을 비롯해 유치원부터 대학까지 등교를 제한하면서 사실상 고사위기에 처했었다.앞서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지난 2일 신년사를 통해 오는 3월 "새 학기에 정상적인 등교가 이뤄지고, 모든 학교 교육활동이 온전하게 회복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전면 등교 의지를 나타냈다. 이날까지 초등학교 6학년에서 고교 2학년에 해당하는 만 12~17세 2차 백신접종률이 50.8%(140만5841명)이다. 고교 1·2학년인 16·17세만 놓고 보면 2차 접종률은 72.5%(65만8609명)으로 높아진다.주요업체인 모닝글로리는 품목별로 나눠 영업전략을 다시 짜는 등 분주한 시기를 보내고 있다. 3000여개에 달하는 제품을 한꺼번에 관리하기보다 품목군을 나눠 분할 주문을 받는 방식이다. 모닝글로리 관계자는 "올해는 다시 뛰어보자는 분위기로 달라졌다. 일선 영업이나 관련 부서들도 재정비했다. 실적도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장낙전 드림디포 대표(한국문구유통업협동조합 이사장)도 "단순히 비교하긴 어렵지만 문구업계는 영업시간을 제한받은 요식업보다 타격이 컸다"며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과 비교하면 전체적으로 시장규모가 60~70%가량 빠졌다. 2년 동안 거의 학교를 가지 않고 있다보니까 주요 문구업체들이 매우 힘든시기를 보냈다"고 토로했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사진=뉴스1    문구업계는 앞서 학령인구와 출산율 감소, 대형 온라인 쇼핑몰 확대로 어려움을 겪던 가운데 코로나19까지 겹쳐 더욱 타격을 입었다. 1만여개 문구업체로 구성된 한국문구유통업협동조합에 따르면 최근 2년 간 300~500여개 업체가 문을 닫았다. 조합 관계자는 "저출산 등으로 문구소비가 많이 줄어들고 있는데 더 타격이 컸다"고 말했다.제조 업체들도 분위기 반전을 기대하고 있다. 제조업체들은 주력제품인 학용품 이외에 택배가위 등 생활용품으로 변신했지만 역부족이었다. 한국문구공업협동조합 관계자는 "정상적으로 다니지 못하다보니 학용품 매출이 급감했다. 일부 온라인 매출밖에 없었다"며 "다른 제품으로 대응을 했지만 상황이 나아지긴 힘들다"고 말했다.다만 방역상황에 따라 전면등교가 무산될 수도 있는 만큼 안심하기는 이르다.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자 교육부는 지난달 20일 전면등교를 한달 만에 중단하고 다시 학교 문을 닫았었다. 문구업계는 교육당국의 계속되는 정책변화에 어려움을 겪고있고, 이번 새학기 전면등교 결정과정에서도 혼란이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문구업계 관계자는 "학생들이 학교를 가야 시장이 살아나는 게 당연지사다. 하지만 우리만 살자고 아이들을 등교시키라고 요구할 수는 없을 것"이라며 "미리 전면등교를 결정해야 물품매입 등 이달말부터 다음달까지 판매를 위한 준비작업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출처 : 머니투데이 (원본 기사 주소 링크 : <a href="https://news.mt.co.kr/mtview.php?no=2022010413574640713">https://news.mt.co.kr/mtview.php?no=2022010413574640713</a>)       

2022-01-06

SISOFAIR 2021 문구생활산업전 Seoul International Stationery & Office Fair

     SISOFAIR 2021 문구생활산업전 Seoul International Stationery & Office Fair   문구·판촉·생활용품 ‘빅 세일전’ 테마로 열려 말레이시아·홍콩 온라인 화상 수출상담회 X-Mas 스탬프투어, 신제품경진대회, 문구사랑 선물 캠페인 등 다양한 이벤트 X-Mas 스탬프투어, 신제품경진대회, 문구사랑 선물 캠페인 등 다양한 이벤트 12월 1일(수)부터 4일(토)까지 4일간 코엑스(Coex)에서 문구생활산업전(SISOFAIR 2021, Seoul International Stationery & Office Fair)이 개최되었다. 코로나로 위축된 상황 속에서도 수출촉진 그리고 대소비자 홍보를 통한 내수기반 확대를 위해 개최된 이번 전시회는 해외 바이어를 위한 온라인 화상회의를 비롯해 국내 유통업체 관계자 및 일반 관람객 등 1만여 명의 관람객이 방문했다. 아울러 이번 전시회는 코로나19 이후 학교, 기업, 가정의 환경 변화 그리고 온라인 시대에 맞는 다양한 디자인과 우수한 품질의 120여개 문구 및 생활용품 업체가 참가한 가운데 개최되어 바이어와 관람자들을 즐겁게 했다. 문구, 사무용품, 디자인 제품, 완구, 공예 및 생활용품, 미용용품 등 예전 전시회보다 훨씬 더 다양한 제품들이 참가하여 관람객들의 호기심을 가득 채워줌으로써 작년에 코로나19로 열리지 못한 아쉬움을 다소나마 달래주었다. 또 올해 전시회는 문구생활용품 특별 판매 페스티벌이라는 테마로 개최하여, 현장에서 70~80%까지 할인해 판매하는 등 어려운 가운데서도 나름대로 선방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전시회 개막식  12월 1일, 오전 10시 30분 ‘제33회 문구생활산업전’ 개막식이 코엑스 3층 C홀에서 진행되었다. 개막식 내빈으로는 김경만 국회의원, 중소기업중앙회 추문갑 경제정책본부장이 참석해 축하를 보내주었으며, 주최기관인 한국문구공업협동조합 신우용 이사장을 비롯해 이동재 명예이사장·우동석 고문, 한국문구유통업협동조합 장낙전 이사장·오세인 명예이사장, 서울문구유통업협동협회 이중은 회장, 한국완구공업협동조합 소재규 이사장을 비롯한 각 조합 이사장, 그리고 공동주최업체인 글로벌 에프엠 유재걸 대표가 참석했다. 이번 개막식 축하 테이프 커팅식은 정부의 코로나19 방역지침에 따라 소수 인원만 참석한 가운데 전시장 입구에서 진행하지 않고 전시홀 내부에 따로 마련된 단상에서 간촐하게 진행했다. 신건식 전무이사로부터 전시회 개요에 대한 설명을 들은 뒤 내빈들은 전시장 내부로 이동해 참가 부스들을 일일이 돌아보며 업체들을 격려하는 시간을 가졌다.     2021 신제품경진대회 시상식 동아연필 겔스트림·세종몰 쵸크홀더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수상  개막 테이프 컷팅식이 있은 후 곧바로 2021신제품경진대회 시상식이 진행되었다. 시상식에서 신우용 이사장은 “기존 생산된 제품만으로는 코로나 위기를 극복하기 힘들다”고 말하고 “이 시대에 맞는 제품을 개발해 나가야만 코로나 위기를 극복하게 될 것으로 보인만큼 문구인들이 적극적인 신제품 개발 의지를 가지고 좋은 성과를 이뤄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 “오늘 신제품 경진대회에서 수상하게 된 업체들에게 축하를 보낸다”고 말하고 “신제품 개발을 통해 한국문구산업을 세계에 알리고 미래 문구산업을 위해 문구인들이 다같이 노력해 나가자”고 당부했다. 김경만 국회의원은 축사를 통해 “문구생활산업전이 우리 국민생활의 기초 제품인 만큼 문구가 더욱 발전하고 신산업 분야로 진출해 나아가게 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또 “오늘의 문구산업이 있기까지 여기 계신 전·현직 이사장님들과 문구인 여러분들의 노고가 있기에 가능했다”고 격려하고 “더욱 매진하여 신제품 개발을 통해 더욱 문구산업을 발전시켜 나가시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전시회 특별행사 중 하나인 신제품경진대회는 올해로 26회째를 맞이했으며, 이날 최고의 영예인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은 ㈜동아연필 ‘겔스트림’과 ㈜세종몰 ‘하고로모 크리스탈 멀티 쵸크홀더’가 차지했다. 중기벤처기업부 장관상은 씨알존 ‘패드마운트’, 주바이오㈜ ‘살균 소독 탈취제’, ㈜피스코리아 ‘평화 항균 택배박스 커터’, 이 외에도 중소기업중앙회 회장상 등 25개 업체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신제품경진대회는 1994년 ‘시스페어(SISFAIR) 신제품 콘테스트’로 출발해 2000년도부터 ‘신제품경진대회’로 명칭을 바꿔 이어오고 있다. 회를 거듭할수록 국내 문구업체들의 신제품 경연장으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 신제품 경진대회 수상작들은 전시기간 내내 ‘신제품경진대회 특별전시장’에 전시되어 관람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아울러 수상제품들은 문구업계 잡지에도 소개되며, 내년 전시회 참가 시 참가경비 공제 등의 혜택도 주어진다.  SISOFAIR 2021 생활용품테마관 설치 한국문구유통업협동조합 부스에서 문구종합플랫폼 k-mg.co.kr 홍보 이번 전시회는 문구산업 환경 변화에 따라 품목을 판촉·선물, 완구·캐릭터, 디자인·화방, 가죽·패션, 스포츠·생활잡화류로 확대하여 개최했다. 한국판촉선물제조협회, 기프트북-국제판촉물협회, 한국문화콘텐츠라이센싱협회, 한국완구공업협동조합, 한국가죽산업협동조합, (사)한국캐릭터협회에서 단체관으로 전시회에 참가함으로써 총 50개사가 생활용품테마관에 출품하여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했다. 또 한국문구유통업협동조합 부스에서는 문구종합플랫폼 입점업체들의 브랜드 로고를 현수막으로 제작해 직접 홍보했으며, 카탈로그도 제작해 직접 부스마다 돌아다니며 입점홍보도 적극적으로 펼쳤다. 아울러 이번 전시회는 문구 관련 제품과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문구시장 활성화에도 크게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말레이시아·홍콩 온라인 화상 수출상담회  코로나 팬데믹 지속으로 정상적인 해외시장 개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의 수출 촉진을 위해 SISOFAIR 2021과 연계, 중소벤처기업부 2021년도 수출컨소시엄 사업을 승인받아 비대면 방식으로 말레이시아, 홍콩 온라인 화상 수출상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수출컨소시엄 화상 상담회는 전시 기간 동안 진행했다. 특히 단순 화상 상담이 아닌, 사전에 업체별 홍보물 및 샘플을 바이어에게 보내고 이를 검토한 후 현지 용역업체와 함께 진행해 최상의 상담 성과를 얻을 수 있었다.      모나미 협찬으로 문구유통업 경영자를 위한 세미나 개최 대형 유통 바이어 초청 1:1 매칭 상담회  코로나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문구유통업체 경영자들과 함께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최근 트렌드를 제공하기 위하여 모나미 협찬으로 12월 3일 오후 4시 전시장 내 홍보관에서 세미나가 진행되었다. 세미나에 앞서 모나미 신제품 소개 시간을 갖고 모나미 상품기획팀 유지선 팀장이 나와 최근 런칭한 제니스&지퀀스 브랜드에 대한 제품설명, 그리고 2022년도에 출시예정인 모나미 신제품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했다. 이어 이준영 상명대 교수는 ‘코로나 이후 트렌드 전망과 비즈니스 시사점’을 주제로 세미나를 가졌다. 이준영 교수는 “변화하는 트렌드를 읽고 신속하게 대응해 나가면, 유통 흐름을 바꾸고 새로운 시장을 스스로 만들어 갈 수 있다”고 말하고 “유통인들이 시대를 읽어 나가는 안목을 길러야 하고 발 빠른 대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세미나에는 문구유통업체 대표 및 관계자들 50여 명이 참석해 전시장도 둘러보고 세미나에도 참석하는 등 국내 문구시장 확대에 대한 의견과 강의를 듣는 의미 있는 시간을 가졌다. 한편, 참가업체들에게 실질적인 상담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행사로, 대형 유통 바이어 초청 1:1매칭 상담회가 전시장 내에 설치된 상담부스에서 열렸다. 대형 문구생활용품 유통업체와 전시 참가업체 간 신제품 소개 및 판로 확대를 위한 1:1매칭 상담회는 전시 기간 내내 열려 좋은 성과를 거뒀다.     X-mas 스탬프투어, 물물교환, SNS 깐부 인증 등 다양한 이벤트일반 관람객 유치를 위해 X-mas 스탬프투어, 물물교환, SNS 깐부 인증 등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여 관람객들을 즐겁게 했다. X-mas 스탬프투어는 관람객이 행사 참여를 신청한 업체 부스를 방문해 스탬프 인증을 제출하면 참여기업이 제품을 증정하는 행사로 참관객의 소지품과 기업의 경품을 교환하는 물물교환, 참여기업 이름이 포함된 사진을 친구 2명에게 공유하고 팔로우를 신청하면 기념품을 증정하는 SNS 깐부 인증 이벤트 등 현장 참관객들을 위한 각종 게임 이벤트도 진행되었다. 올해 처음 시도해보는 이벤트에 관람객들의 참여가 이어졌다.  문구사랑 선물 캠페인 전개, 전시회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추진문구업계 3개 단체는 ‘미래는 교육이다!’라는 주제로 ‘문구사랑캠페인’과 함께 문구의 중요성과 소중함을 알리기 위해 미래 가능성이 담긴 ‘문구사랑 선물 캠페인’을 전개했다.매년 5월 14일(문구의 날)과 10월 9일을 ‘문구사랑DAY’로 정하고 소비자들에게 ‘문구사랑 선물보내기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이번 전시 기간 동안에는 참관객들에게 매일 추첨을 통해 문구선물세트를 증정하는 행사를 진행하여 큰 호응을 얻었으며, 앞으로도 ‘문구사랑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한국문구산업 4.0을 지향하는 전시회로 육성해야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시대가 급속히 진행되어 학교 앞 문방구가 사라지고, 대형 유통점이 점유하면서 문구 이외의 제품들이 매장을 많이 차지하고 있다. 비대면 환경이 지속돼 온라인 판매가 확대되고 제조·유통의 구분도 모호해져 이제는 세계시장을 상대로 경쟁해야만 하는 시대가 되었다. 이처럼 급변하는 문구산업 환경 속에서 문구 전시회는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문구 수출 촉진과 문구시장의 활성화에 많은 기여를 해왔다. 앞으로도 SISOFAIR를 통해 문구산업 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문구산업을 이끌어 갈 방향을 제시하는 등 한국문구산업 4.0을 지향하는 전시회를 육성하는데 더욱 힘써야 할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바이어 및 일반 참관객 규모를 늘려나가고 소셜미디어 등 온라인 마케팅 강화, 문구산업 전문성을 생활산업 전반으로 확장시키고, 고도화되고 전문화된 산업전시회로 성장 발전시켜 나가야 할 숙제를 남겼다. 문구생활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수출 촉진, 대 소비자 홍보를 통한 내수시장의 확대를 위해 개최된 이번 전시회는 1만 5천여 명의 일반 관람객과 300만 달러의 수출 상담을 통해 코로나로 인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하는 기회의 장을 마련하는데 기여하게 되었다는데 큰 의미를 부여하고 성공리에 폐막되었다.  - 출처 : 문구저널 12월호  

2021-12-29

“직원들의 작은 미소야말로 코로나 시국에 가장 좋은 고객서비스” - 드림디포 용산점

  드림디포 용산점 서영기 대표  " 전략적인 영업 행동은 몸과 마음에 젖어 있어야 가능한 행동이기 때문에 자신만의 행동루틴을 만들어 항상 미소를 잃지 말고 새로운 제품 정보에 대한 지식도 습득해 나가자고 직원들에게 강조합니다. "  우리 매장만의 특색을 갖추고 가치있는 매장 만들기 위해 전력  “드림디포는 고객들의 무한 신뢰를 받고 있는 브랜드이고 인지도도 상당히 높기 때문에 매장 운영에 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용산점은 국방부가 주 거래처이기도 해서 남다른 자부심도 느낍니다. 또 드림디포 본사에서 우수가맹점으로 추천해주셨어요. 그래서 우리 매장을 찾아온 고객들에게 실망을 드리지 않기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가격도 합리적이어야 하고 지리적 특성상 단골 고객 확보가 매장의 성패를 좌우하는 만큼 단골 고객을 늘리기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국방부 직원, 그리고 인근 사무실, 학교가 많아 사무용품이 많이 나갑니다. 또 근처 사무실들을 상대로 한 마케팅도 지속적으로 하고 있고, 고객에게 가치 있는 쇼핑이 되도록 하기 위해 구색 맞춤과 신제품에 대한 공부도 열심히 합니다. 그래야 우리 매장만의 특색을 갖추게 되고, 찾아올 만한 가치 있는 매장이구나 하는 생각을 가질 수 있지 않을까요. 또 우리 용산점의 가장 큰 자랑이자 자부심은 장기근속 직원이 많다는 점입니다. 벌써 용산점이 오픈한 지 10여 년이 넘었고 이곳으로 이전한 후에도 직원 전체가 퇴사자 없이 그대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참 감사한 일이지요. 손발이 척척 맞는 직원들, 그리고 손님 한 명 한 명이 매우 소중합니다. 매일 1명의 손님에게 만족을 줄 수 있다면 1년이면 365명이 단골이 될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오잖아요. 그러기 위해서는 바로 직원이 경쟁력이지요. 직원들이 의욕을 잃지 않도록 직원 복리에도 늘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직원들의 작은 미소야말로 코로나 시국에 가장 좋은 고객서비스라는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전략적인 영업 행동은 단지 경험과 스킬로만으로 되는 것이 아니고, 몸과 마음에 젖어 있어야 가능한 행동이기 때문에 자신만의 행동루틴을 만들어 항상 미소를 잃지 말고 새로운 제품 정보에 대한 지식도 습득해 나가자고 직원들에게 강조합니다. 저 역시 영업에 필요한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얻기 위해 외부 교육기관의 강의나 마케팅 관련 교육, 그리고 사소한 것 같지만 문구저널 등 문구관련 전문지들도 꼼꼼히 챙겨 보고 있습니다.” 직원들과 함께 본사에서 슈퍼바이저로 7년 정도 근무 지금도 본사 직원들과 매달 야구모임 가져  “드림디포 본사에서 슈퍼바이저로 7년 정도 근무하면서 체인점 관리 업무를 주로 했습니다. 벌써 문구업에 발을 들여놓은 지 30여 년이 되어가네요. 사회생활 초창기에는 제조업에서 일한 적도 있었고, 이후 유통업을 거쳐 체인점으로 독립했으니 문구와는 인연이 참 깊지요. 드림디포에서 용산점을 맡아 독립하면서부터 본사 장낙전 대표님께서 많은 도움을 주셨고 지금도 용산점이 성공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많은 배려를 해주시는데, 이 자리를 빌려 다시한번 감사하다는 말씀 전하고 싶습니다. 장낙전 대표님의 배려에 보답하기 위해서라도 지금보다 더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야 할텐데 어깨가 무겁습니다. 이제 겨우 6개월이 지났는데 어떻게 시간이 지나갔는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이제 자신감이 붙었거든요. 퇴사 이후에도 본사 직원들과 매달 야구모임도 갖고 있고, 또 체인점 점주들끼리도 자주 야구팀에서 함께 운동하면서 정보교류도 하고 친목도모도 합니다. ‘풍전야구단’을 구성한 지 3년이 넘었는데도 참여율이 아주 좋거든요. 요즘 가장 큰 낙이자 스트레스 해소법은 바로 좋은 분들과 즐기는 야구게임입니다. 또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단순히 물건을 많이 챙겨 놓는다고 매출이 느는 것은 아닌 것 같아요. 대면 중심의 영업방식에서 비대면과 대면영업이 혼재된 영업패턴으로 급격히 유통이 바뀌고 있는데, 영업환경의 변화를 즉각 받아들여 시장과 고객들의 니즈를 파악해 가면서 영업방향을 잡는 적극적인 대처가 절실히 필요한 때인 것 같습니다.” 풍전야구단 신속한 배송체계도 큰 자랑거리 소형가전과 팬시, 식품류도 더 늘려나갈 예정  “용산점은 국방부 거래가 많아서 조달 매출이 많고, 나머지는 식품류와 팬시 그리고 소형 가전들도 쏠쏠히 나갑니다. 65평 매장에 5명의 직원이 맡은 바 역할을 충실히 해주고 있어서 별 어려움은 없어요. 매장이 그리 큰 편은 아니지만 별도로 창고도 있어서 소매매장으로는 손색이 없지요. 앞으로 매장 동선을 좀더 면밀히 파악해서 최적의 동선을 만들어 나가고, 공간을 좀더 확보해 팬시와 소형가전을 늘려나갈 생각입니다. 이곳 상권에 맞게 상품군을 정비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서 새롭게 시도해 보려 합니다. 아울러 상도의에 어긋나는 행동을 하지 않기 위해 제 나름대로 규칙을 정해놓고 일합니다. 단지 가격만 가지고 경쟁하기 보다는 같은 제품이라도 퀄리티가 좀더 나은 제품을 선정하고, 배송도 최대한 신속히 배달한다는 원칙을 세워놓고 있습니다. 아마 배송에 있어서만큼은 국내 최고라고 자부합니다. 저는 세 아이의 아빠이기도 해서 아이들에게 문구인으로서 자부심과 긍지를 갖고 생활하려 노력합니다. ‘자신의 인생은 자신이 책임진다. 아무도 대신해 주지 않는다.’ 이런 말이 있지요. 가끔 시행착오를 겪더라도 바로 실천해 본다면 경험을 얻게 되는 것이니까 가만히 있는 것보다는 백배 낫지 않을까요?”   “ 가격만 가지고 경쟁하기 보다는 같은 제품이라도 퀄리티가 좀더 나은 제품을 선정하고, 배송도 최대한 신속히 배달한다는 원칙을 세워놓고 있습니다. 아마 배송에 있어서만큼은 국내 최고라고 자부합니다. "          -출처 : 문구저널 2021년 12월호 

2021-1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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